상호 학교폭력
제1호(서면사과)
사건 개요
부산학교폭력변호사 학폭전문 상담 조언을
부산학교폭력변호사를 선임해야만 했던 이 사안은 중학생이었던 A 학생과 같은 학년 B 학생 간에 발생한 상호 학교폭력 사안입니다. 본 사안의 본질은 감정의 골이 깊어진 두 학생 사이에서 발생한 복잡하고 지속적인 갈등으로, 단순한 일회성 행위가 아닌 장기간에 걸친 상호작용의 결과였습니다. 초기 신고 내용은 A 학생이 B 학생을 상대로 따돌림을 주도하고 지속적인 폭행을 가했으며, 언어적 모욕까지 서슴지 않았다는 매우 심각한 수준의 주장이었습니다. 특히 '따돌림 주도'라는 혐의는 학교 폭력 사안 중에서도 가장 무거운 축에 속하며, 사실로 인정될 경우 강제 전학을 포함한 중징계를 피할 수 없는 위중한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A 학생은 학업 지속 여부 자체가 위협받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 있었습니다.
그러나 B 학생 역시 A 학생을 놀리거나, SNS에 A 학생을 저격하는 게시글을 작성하는 등 디지털 공간을 포함한 공개적인 장소에서 모욕감을 주는 행위를 지속했다는 점을 A 학생 측에서 주장하며 맞대응했습니다. A 학생이 B 학생의 가족에 대한 험담이나 욕설을 했다는 사실 역시 인정되기는 하였으나, 이는 상대방의 지속적인 모욕 행위와 따돌림성 분위기 조성에 대한 감정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으로 발생한 측면이 강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학교폭력변호사는 A 학생의 행동이 악의적인 주도 행위가 아닌, 피해자이기도 한 A 학생이 느낀 정신적 고통에 대한 미숙한 방어 행위였음을 입증하는 데 집중해야 했습니다.
초기에는 A 학생이 가해학생으로서 중징계를 받을 가능성이 농후했기에, 신속하게 부산학교폭력변호사를 선임하여 복잡하게 얽힌 사실관계를 명확히 분리하고, 각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을 공정하게 평가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부산학교폭력변호사는 이 사안이 일방적인 가해가 아닌, 서로에게 정신적 피해를 입힌 쌍방 학교폭력 사안임을 주장하기 위한 치밀한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이는 A 학생의 미래를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법적 대응이었습니다.
사건의 진행
부산학교폭력변호사 조력 과정
사안이 접수된 후, 저희 부산학교폭력변호사는 즉시 A 학생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진행하여 사건의 전후 사정과 배경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가장 먼저, B 학생 측에서 제기한 '따돌림 주도' 및 '지속적인 폭행'이라는 핵심적인 중징계 사유를 정면으로 반박하는 데 필요한 증거를 수집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를 위해 A 학생이 직접 기록한 일지와 주변 친구들의 진술서를 확보하고, 사건 기간 동안 주고받았던 메신저 대화 기록 및 SNS 활동 내역을 면밀히 분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A 학생이 따돌림을 주도했다는 주장을 입증할 만한 객관적인 증거가 없음을 확인하고, 오히려 B 학생의 공개적인 모욕 행위로 인해 A 학생 역시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입었음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했습니다.
저희 부산학교폭력변호사는 단순히 A 학생의 무죄를 주장하는 것을 넘어, 사안 전체가 쌍방 학교폭력의 성격을 띠고 있음을 논리적으로 입증하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A 학생의 행위(욕설 및 험담)는 학교폭력에 해당할 수 있으나, 그 이전에 발생한 B 학생의 행위 역시 학교 폭력의 범주에 명확히 포함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학교폭력예방법 제2조 제1호에서 정의하는 학교폭력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명시된 사안 등은 학교폭력 사안에서 제외되어야 함을 분명히 했습니다.
심의위원회 개최일에 부산학교폭력변호사는 준비된 증거 자료와 법리적 해석을 바탕으로 변호인 의견서를 제출하고, 심의 과정에서 A 학생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이고 감정적으로 전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A 학생에게 가장 큰 위협이었던 '따돌림 주도' 사안에 대해 '사실관계를 입증할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심의위원회의 결론을 이끌어낸 것은 부산학교폭력변호사의 치밀한 방어 전략이 주효했음을 증명하는 결과였습니다. 이로써 A 학생은 중징계 위기에서 벗어날 결정적인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부산학교폭력변호사의 역할을 통해 A 학생의 행위가 일방적인 가해가 아님을 확정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사건의 결과
부산학교폭력변호사 조력 결과
부산학교폭력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이끌어낸 이 사건의 최종 조치 결정은 A 학생에게 극도로 유리한 결과였습니다. 초기 신고 내용대로 A 학생이 따돌림을 주도한 가해자로 인정되었다면 강제 전학이나 출석 정지 등의 무거운 조치를 받았을 것이 확실했습니다. 그러나 심의위원회는 A 학생이 B 학생에 대한 따돌림을 주도했다는 사안과 B 학생이 A 학생을 폭행했다는 사안 모두에 대해 '사실관계를 입증할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불인정했습니다. 이는 A 학생을 중징계 위기에서 완전히 구제한 부산학교폭력변호사의 가장 큰 성공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심의위원회는 A 학생의 '욕설 및 험담'과 B 학생의 'SNS 저격 및 놀림' 행위만을 학교폭력으로 인정하며, 이 사안을 'A와 B가 서로 정신적 피해를 입었음이 인정되는 상호 학교폭력'으로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두 학생 모두에게 가장 경미한 수준의 조치가 결정되었습니다.
A 학생은 초기 신고의 심각성을 고려했을 때, 상대방과 동일하게 가장 낮은 단계인 '서면사과' 조치만을 받은 것입니다. 이는 사실상 가장 적은 법적 책임을 지게 되었음을 의미하며, 부산학교폭력변호사가 A 학생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보호해냈음을 보여줍니다. 만약 부산학교폭력변호사의 도움 없이 초기 신고 내용이 그대로 인정되었다면, A 학생의 학교생활은 돌이키기 어려운 상처를 입었을 것입니다. 이 사건은 복잡한 학교폭력 사안에서 부산학교폭력변호사의 전문적인 조력이 얼마나 중요하며, 초기 방어 전략이 최종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는 명확한 사례입니다. A 학생은 성공적인 방어를 통해 중징계 없이 학교생활을 계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